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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G3+ 를 잘 사용하고 아무 문제도 없지만

자동차 정기검사때 OBD2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으니 검사불가 판정을 내버리고 넘어가 버린다 ㅋㅋ

그래서 몇가지 작업을 준비 중에 있는데 일단 그 첫번째 전원 버튼 만들기다

평소 쓸일은 없겠지만 OBD2 Y잭을 알리에서 주문해 놓은 상태라서 다음달에 올 것 같지만

우선 검사시 스캐너가 물릴때 DAG도 같이 물려 있으면 어떤 오동작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꺼두려고 한다.

 

준비물 usb on/off 스위치 , 인두기 및 납땜 세트, 검정 테이프, 잘 드는 칼, 잘 안드는 칼 또는 핀셋 , 헤라 등

 

자 우선 전원선이 어떤 것인지 확인 하기 위해 뚜껑을 딴다

따는 요령은 위에 손톱이 보이는 고무 뭉치 쪽으로 헤라를 밀어 넣어서 비틀면 살짝 벌어 지는데 그곳을 헤라로 공략해서 점점 늘려가면 부러지지 않고 잘 열린다

 

4가닥의 선이 연결 되어 있다

4. 배터리 - (파란색)
6. CAN_H(흰색)
14. CAN_L(노랑)
16. 배터리 + (빨간색)

 

이와 같이 해당 핀 배열에 케이블이 연결 되어 있다

제품마다 색상이 다를 수 있으니 핀 위치로 확인 하자 

100개중 99개 이상 또는 100개 모두 빨간색 선이 + 선일 가능성이 높다

 

스위치를 이용하여 전원을 제어 할때는 빨간 선으로 해야 한다

검정색 선으로도 제어 자체는 가능 하겠지만

이미 기기 자체를 거쳐 나온 전력에 대한 차단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암전류가 발생 할 수 있다

즉, 실제 동작은 안하지만 기기에 전기는 들어간거기 때문에 기기에 안 좋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 다음은 usb on/off 스위치를 탈착한다 스위치만 따로 구입 했으면 관계 없지만 본인은 micro 5pin 용 전원 제어 스위치를 알리에서 예전에 구입해 놓은 것이 있어서 그것을 뜯어서 사용 했다

 

그 다음 피복을 잘 드는 칼을 이용하여 살짝 그어주면 검정 피복이 벗겨지고 그 안에 쉴드 케이블은 멀쩡하게 있을 것이다 그 만큼 살살 파 주고 그 다음에는 쉴드케이블을 한쪽으로 살살 안드는 칼이나 핀셋으로 몰아 주고 그 안에 있는 차폐 은박지를 잘드는 칼로 살살 벗겨서 빨간색 케이블을 찾아 내서 가운데를 자른다

 

쉴드케이블이 나선으로 말려 있기 때문에 한쪽은 뽑아두고 반대쪽은 쉴드케이블을 넘긴 다음에 핀셋 등으로 위로 뽑아 낸다 그 후 검정 테이프로 벌려진 영역을 마무리 해 준다

 

can 통신선은 차폐가 필요 없는 케이블로 알고 있다 그냥 잘라서 편하게 작업해도 되는데

혹시 몰라서 돈 날릴까봐 저리 전원선만 뽑아 낸 것이다

 

이후 뽑아낸 전원 케이블에 추출한 usb 전원 on/off 스위치에 납땜 해준다

여기서 usb용 전원 스위치를 사용한 이유가 나온다

바로 usb 케이블을 덮는 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냥 아무스위치나 써도 저항 값이 높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위와 같은 마감이 안되기 때문에 저 usb 스위치에서 추출을 한 것이다

 

테스터기의 삑삑이 테스트 결과는 잘 동작 한다

 

DAG3+ 의 obd2 연결잭 부분이 대체 무슨 규격인지가 의문인데 4핀 밖에 안되는데 좀 더 범용 케이블을 사용해 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

8pin usb 포트 같긴 한데 이게 비정규 규격이라 단자 구하기가 어렵다 똑같은 숫 단자는 예전 디카에서 많이 사용 되어 구할 수 있겠지만 처음에는 확장용으로 암 수 구해서 전원 버튼을 부착식으로 만들려 했다 암 단자를 못 구해서 그냥 포기 했다 8pin usb 검색하면 애플 라이트닝 케이블만 주구장창 나와서 검색하기 짜증 났다...

 

암튼 이번 작업은 여기 까지

 

다음은 상시 전원 사용하는 DAG3+ 를 ACC 전원으로 바꾸기 예정

 

 

어떻게 좀 깔끔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 하다

집에 굴러 다니는 키보드 케이블 diy 하고 남은 항공잭을 드릴로 구멍을 뚫어서 분리 가능하게 만들었다

저 빨간색 선은 듀얼 퓨즈 케이블에 물리고 듀얼 퓨즈로 ACC 전원에 연결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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